학사운영규칙

제 6조 【계약 해지 및 환불】

1. 학습비 환불규정은 【별첨】과 같이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 23조 제 2항 학습비 반환 기준을 준용한다.
2. 교재 및 부교재 등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반환하지 않거나 사용, 훼손한 경우에 한해서 실비를 추가 정산하도록 한다.
3. 계약해지 및 환불 신청을 원하는 학습자는 교육원의 소정양식에 따라 다음의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구비서류】
- 환불신청서
- 신분증 사본
- 본인 명의 통장 사본 각 1부
※ 단, 본인과 직계 존속인 경우에 한해서 대리인 신청 가능
【추가구비서류】
- 본인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호적등본)
- 위임장 - 대리인 신분증


[별첨] 학습비 반환기준 (제4조제2항 관련)

반환사유 반환사유 발생시점 반환금액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과오납입된 금액 전액
제4조 제2항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시작일 전 학습비의 전액
수업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 까지의 기간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 까지의 기간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제 10조 【강의계획서 작성 및 게시】

1. 강의계획서 작성
1) 각 기수별 강의계획서는 15주가 연속되어야하며 각 주차별 3차시를 운영하며 3학점으로 산정한다.
2) 과제물, 토론, 시험은 해당 주차에 별도 기입하여 부여 주차를 명시한다.
3) 강의계획서에는 성적산출비율 및 평가방법, 전·후기 학위 신청자별 수강신청 가능 여부를 명시한다.
4) 강의계획서상의 과제물, 토론, 시험 등의 일정은 원격교육의 특성상 학사운영팀에서 계획하여 운영하되 그에 대한 주제 제출, 문제출제, 평가는 담당 교·강사가 한다.

2. 강의계획서 게시
1) 학습자가 수강신청 전 해당 과목의 강의계획서를 확인한 후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수강신청을 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강 후 일주일 내에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한 강의계획서를 해당 학습자의 메일로 발송한다.
3) 강의 계획서는 개강 전부터 종강일까지 각 과목별 강의계획서란을 통하여 공지하고 공지된 강의계획은 변경 없이 진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4) 3)항에서 공지된 강의계획서를 부득이 변경할 경우에 교·강사는 학사운영팀에 통보하여 승인을 득한 후 쪽지, 문자, e-mail 발송, 팝업공지 등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변경 사실을 통보한다.

제 12조 【출석관리】(2017.04.28 개정)

1. 출석인정 기준
1) 출석은 ‘범용 공인인증서’를 채택하여 입장하는 로그인방식으로 한다.
2) 범용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불가능한 경우 맥어드레스를 등록하여 입장하는 로그인방식으로 한다.
3) 주차별 강의는 개강일 기준 주차단위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각 주차별 출석인정 기간은 2주 단위로 출석인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단, 마지막 주차 수업의 경우, 해당 주차 내에 100% 수강하여야 출석으로 인정됨.
4) 정기평가가 진행되는 8주, 15주의 출석인정기간은 정기평가가 진행되는 일정과 동일하다.(추가시험 포함)
5) 출석은 각 차시별 기준시간(실강의시간 100%)이상 수강, 콘텐츠의 6프레임을 모두 학습해야 해당 강의의 출석으로 인정을 한다.
6)정기평가가 진행되는 8주, 15주에 시험을 응시하면 해당주차 출석으로 인정을 한다.(중간고사 응시 시 8주차, 기말고사 응시시 15주차 출석인정)
7) 학습은 각 차시 순서대로 학습함을 원칙으로 하되 해당 강의의 단원형성평가를 통과해야만 다음 주차 수강이 가능하도록 한다.
8) 출석 시 IP 허용개수는 학습자 1인당 5개로 제한한다.
9) 대면교과목의 경우 대면주차에 해당하는 대면 출석 수업일에 출석하였을 시 해당 대면수업(3주차) 온라인 강의를 출석한 것으로 인정한다.

2. 학습기록 점검시스템 운용 지침
1) 학습전반(출석, 시험, 과제, 토론 등)에 대한 참석여부를 ‘나의 학습현황’에 명시하여 학습자 스스로 진도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원은 강의실 학습영역 저조자, 출석 저조자 메뉴를 통해 학습전반 미 참여자를 조회하여 문자, e-mail, 쪽지를 발송하여 학습기록을 점검하고 학습을 독려한다.
3) 주 단위로 학습자의 출석상태를 점검하여 아래의 기준에 따라 학습자를 독려하고 최종탈락자에 대한 통보를 한다.

* 출석상태 점검기준
- 매주 금요일 각 주차 2강 이상 미 수강자 수강 독려
- 매주 월요일 각 주차 출석기간 마감 안내 및 해당 과목 10강 이상 미 수강자 수강 독려
- 매주 화요일 각 주차 출석기간 시작 안내 및 해당 과목 10강 이상 미 수강자 출석
미달 안내

제 13조 【공결관리】

1) 학사일정 종료일을 기준으로 3역일 이상 아래와 같은 사유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에는 학습자가 본 교육원에 사유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공결로 인정한다.
-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 직계존비속 상
* 직계존속 : 부모, 배우자의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증조부모, 외증조부모, 고조부모, 외고조부모
* 직계비속 : 아들, 딸, 손자, 손녀, 증손자녀, 고손자녀
- 본인 및 직계가족의 질병 및 사고로 인한 입원
- 본인 및 배우자의 출산으로 인한 경우
- 국내외출장(일주일이상의 장기출장)
- 본인 결혼 및 신혼여행으로 인한 경우

2) 공결은 출석, 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 학습영역에만 해당한다.

제 16조 【성적산출기준】(2017.04.28개정)

성적 산출은 아래의 과목유형별 비율을 적용하되 각 항목별 제시된 세부산출기준을 준수한다.

1) 이론교과목 (학점3-이론3-실습0)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출석25%
-과제물 10%
-토론 10%
-학습평가 10%
-기타점수 5%
-합계 100%

2) 이론교과목(대면) (학점3-이론3-실습0)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출석 15%
-과제물 10%
-대면평가 10%
-학습평가 10%
-기타점수 5%
-합계 100%

3) 실습교과목(대면) (학점3-이론2-실습2)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출석 15%
-과제물 30%
-대면평가 10%
-기타점수 5%
-합계 100%

4) 사회복지현장실습 (학점3-이론1-실습4)
-출석(온라인) 5%
-출석(오프라인) 10%
-과제물 10%
-토론 10%
-실습평가서 50%
-실습일지 20%
-합계 100%

성적 비율(진흥원 권고사항)
-A(90점~100점) 20%
-B(80점~89점) 40%
-C(70점~79점) 20%
-D(60점~69점) 10%
성적평가 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권고사항 비율에 맞추어 실시한다. 단,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경우 상대평가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중간고사
1) 중간고사는 8주차에 1회를 실시하고 배점은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과목 유형별 중간고사 비율로 한다.
2) 중간고사 응시 시 8주차 출석으로 인정하며, 응시하지 않을 시 8주차 출석 미수강으로 진행한다.
3) 각 시험은 5지선다형 20문항과 단답형3문항 서술형2문항을 출제하고 4배수 문제은행에서 무작위 출제하도록 한다.
4)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최상, 상, 중, 하, 최하로 나누어 출제하며 배점도 난이도별로 다르게 적용하여 채점한다.
5) 부정행위 방지를 위하여 동일 IP 시험응시 제한을 적용한다.
6) 장애인 학습자의 시험 시간은 정상 시험시간의 1.5배를 적용한다.(증빙서류: 장애인 복지카드)
7) 본 교육원 제 13조【공결관리】에 해당하는 공결사유로 인하여 응시하지 못한 학습자에 한하여, 추가시험인정원을 제출한 후 추가시험을 진행한다.(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응시하지 못한 경우는 추가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추가시험 일정은 시험일정 전에 공지하며, 실시 기한은 중간고사 종료 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 실시하고, 24시간 동안 진행되며, 공결사유에 해당할지라도 그 성적은 B+등급 이하로 한다.(15%감점) (2015.11.17. 개정)

2. 기말고사
1) 기말고사는 15주차에 1회를 실시하고 배점은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과목 유형별 기말고사 비율로 한다.
2) 기말고사 응시 시 15주차 출석으로 인정하며, 응시하지 않을 시 15주차 출석 미수강으로 진행한다.
3) 각 시험은 5지선다형 20문항과 단답형3문항 서술형2문항을 출제하고 4배수 문제은행에서 무작위 출제하도록 한다.
4)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최상, 상, 중, 하, 최하로 나누어 출제하며 배점도 난이도별로 다르게 적용하여 채점한다.
5) 부정행위 방지를 위하여 동일 IP 시험응시 제한을 적용한다.
6) 장애인 학습자의 시험 시간은 정상 시험시간의 1.5배를 적용한다.(증빙서류: 장애인 복지카드)
7) 본 교육원 제 13조【공결관리】에 해당하는 공결사유로 인하여 응시하지 못한 학습자에 한하여, 추가시험인정원을 제출한 후 추가시험을 진행한다.(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응시하지 못한 경우는 추가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추가시험 일정은 시험일정 전에 공지하며, 실시 기한은 중간고사 종료 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 실시하고, 24시간 동안 진행되며, 공결사유에 해당할지라도 그 성적은 B+등급 이하로 한다.(15%감점)

3. 출석
1) 출석은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과목유형별 출석 비율을 적용한다.
2) 전체 수업의 80% 미만 출석 시는 출석률 미달로 과락(F)처리 한다.
3) 출석에 대한 세부 점수는 아래의 내용에 따른다.
온라인 출석 배점 (15%)
-45강 15점
-44 ~ 42강 14점
-41 ~ 39강 13점
-38 ~ 36강 12점
단, 실습교과목의 경우 제 16조【성적산출기준】에 의하여 출석점수 비율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4) 학습자가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을 수강하고 군 입대로 인해 수강하지 못할 경우 입대 전가지 출석률로 출석성적을 부여함.
4. 과제물
1) 과제물은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과목유형별 과제물 배점비율을 적용한다.
2) 과제물 제출주차는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과목유형별 과제물 제출 주차로 한다.
3) 과제물 점수는 100점 기준으로 아래의 감점기준 및 교·강사별 세부기준을 참고하며 담당 교·강사가 채점한다.
4) 부정행위 방지를 위하여 동일IP 과제물 제출 제한을 적용한다.
5) 유사 레포트 검출 시스템을 적용하여 동일 레포트에 대하여 철저하게 관리한다.

5. 토론
1) 토론은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과목유형별 토론 배점비율을 적용한다.
2) 토론은 참여율 및 내용을 고려하여 담당 교·강사가 채점한다.

6. 대면평가
1) 대면교과목의 경우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대면 과목유형의 대면평가 배점비율을 적용한다.
2) 평가 유형은 과목의 성격에 따라 이론평가 또는 실습평가로 실시할 수 있다.
3) 대면평가는 교·강사별 세부기준을 참고 하여 담당 교·강사가 채점한다.
4) 대면수업에 참석하지 않는 학생은 온라인상의 대면 대체평가를 실시 한다.

7. 학습평가
1) 학습평가는 제 16조【성적산출기준】의 과목유형별 학습평가 배점비율을 적용한다.
2) 학습평가는 객관식 문항으로 실시하며, 1문항 당 2점을 배점한다.
3) 학습평가는 1, 2차로 나누어 실시할 수 있다.

8. 학습참여율
질의응답 게시판 참여,학습관련자료업로드,학기초오리엔테이션 참여여부 등을 기준으로 해당항목의 수업 참여도를 고려하여 담당 교·강사가 채점한다.

9. 부정행위에 대한 조치
제 16조 성적산출 기준에서 부정행위에 대한 예방을 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리출석, 대리시험, 시험 자료 유출 및 시험 자료를 받아 본 학습자 또는 그 밖에 부정행위를 한 학습자에게는 해당 학습과정의 성적 미부여 한다.

제 17조 【성적이의신청 및 정정】(2016.04.22개정)

1. 이의신청 방법 및 정정
1) 출석, 학습평가(돌발퀴즈) : cdms 게시판 내 콘텐츠 오류관리에 수시 접수
2) 중간·기말 정기평가 : 평가 종료, 성적공개 후 이의신청 기간 내 이의신청 게시판에 접수
3) 과제물, 토론 : 성적공개 후 이의신청 기간 내 이의신청 게시판에 접수

2. 절차 및 방법
1) 학습자에게 이의신청을 접수하고, 운영 교·강사는 lcms 이의신청 메뉴를 통해 처리 여부를 결정한다.
2) 교·강사에 의한 이의신청 처리 결과는 일정기간동안 강의실 내 이의신청 리스트 메뉴를 통해 공지한다.

제 19조 【장학지원】(2017.01.25개정)

본 교육원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고취시키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장학지원을 한다.
1. 성적 우수자 장학지원
1) 성적우수 학습자 등록금 지원
년간 2회 이상 성적 우수자를 3명 선정하여 정해진 장학금을 지원한다.
- 선발시점 : 최정성적 확정 이후
- 선발기준 : 해당 개강 수강과목 5~8과목 수강자를 대상으로 수강과목의 평균성적 B+ 이상자 중 1, 2, 3등을 선발한다. 동점자의 경우, 수강 과목 수 - 학습자의 연령(많은 순) - 평균출석점수 - 평균과제점수 - 평균토론점수 - 평균기타점수를 비교하여 선발한다.
- 진행내용 : 성적우수자는 학습후기 작성 및 통장사본을 제출하며, 1등 - 10만원, 2등 - 7만원, 3등 - 5만원 장학금을 지급한다.
2) 학습참여 우수자 장학지원
매 개강시 과목 분반별 수업참여 우수자를 선정하여 모바일 상품권을 지원한다.
- 선발시점: 12주차 2차토론 진행 이후
- 선발기준: 토론 주제에 적합한 글 작성 및 적극적인 참여 태도(중복선정 금지)
- 진행내용: 분반별 학습자 수를 기준으로 상이하게 선발하며,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을 핸드폰으로 발송한다.
3) 우수레포트 학습자 장학지원
년간 1회 이상 과목별 과제물 작성 우수자 1명을 선정하여 모바일 상품권을 지원한다.
- 선발시점: 연 1회
- 선발기준: 운영교·강사가 과제물 주제와 적합성, 유사도 및 내용 충실성 등을 고려하여 우수 레포트를 선발한다.(중복선정 금지)
- 진행내용: 분반별 1명을 선정하며 모바일 상품권 10,000원권을 핸드폰으로 발송한다.

2. 사회발전을 위한 장학지원
1) 교육 전과정 무료수강 지원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에 대하여 급수에 관계없이 본 기관에서 운영 중인 전 교육과정에 대하여 무료수강을 지원한다. 단, 국가유공자 당사자에게 교육원에서 100% 수강료를 지원하며, 국가유공자의 자녀는 교육원에서 50%, 보훈처에서 50%를 지원한다.
2) 교육 전과정 50% 수강지원
장애인 3급 이상, 차상위계층자, 기초수급대상자에 대하여 본 기관에서 운영 중인 전 교육과정에 대하여 50%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
3) 교육 전과정 30% 수강지원
장애인 3급미만, 농어민, 탈북자에 대하여 본 기관에서 운영 중인 전 교육과정에 대하여 30%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
4) 자원봉사자 수강지원 정책
자원봉사자에 대하여 자원봉사 시간에 따른 할인율 적용하여 500시간 기준 최고 50%까지 학습비를 지원한다.

3. 학습격려를 위한 장학지원
1) 강의등록 시 수강료의 일정 등록금액을 할인하여 학습격려 장학을 지원한다.
- 선발시점: 수강 등록 시-선발기준: 수강과목 등록 시 과목별 수강료의 50% 할인 적용하여 장학지원한다.
- 진행내용: 수강등록을 하는 학습자의 개별 과목 수강료의 50%를 할인하여 장학지원한다. 단, 출석수업이 포함된 교과목의 경우 장학지원에 예외를 둘 수 있다.
2) 위 장학금외에 학습자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다양한 장학금을 기관장의 승인을 받아 지급할 수 있다.


2학기 개강알림

2018
09
  • 모집기간
    8월 7일 ~ 9월 3일까지
  • 학습기간
    9월 4일 ~ 12월 18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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